상단영역

본문영역

◎ 뉴스더원 ◎ 생활 속 작은 실천 캠페인 94

◎ 뉴스더원 ◎ 생활 속 작은 실천 캠페인 94

  • 기자명 홍성훈 발행인
  • 입력 2022.09.02 14:49
  • 수정 2022.10.24 20: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장기 매매” 이래서야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봤을 생활속 무질서와 그로 인한 불쾌감... 그러나 우리 모두는 피해자인 동시에 가해자의 역할을 반복하면서 살아갑니다. '나하나쯤이야'하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나만이라도' 하는 작은 실천이 때론 커다란 산을 움직입니다. 우공이산(愚公離山)의 심정으로 준비한 뉴스더원의 '생활속 작은 실천 캠페인'에 많은 관심 바랍니다. 編輯者 註

(사진=장성협 기자)
(사진=장성협 기자)

[뉴스더원=홍성훈 발행인] ‘애고 너무 무서워라’

볼일이 급한 한 젊은 여성이 화장실을 찾아 들어가자 화장실 문 쪽에 ‘장기 매매’라는 문구를 보고 소스라치듯이 놀란다.

최근 사회적 변화에 따라 장기 기증과 이식이 줄면서 음성적인 장기밀매가 성행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커다란 문제점이 되고 있다. 사실 장기 이식은 죽음을 맞을 수밖에 없는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숭고한 일이다. 

그러나 장기기증은 줄어드는데 불법 장기매매는 오히려 늘고 있다는 보도를 우리는 쉽게 볼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최근 불법 장기매매 건수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문제로 지적되는 것은 장기기증과 장기이식 건수는 감소하는 반면 불법 장기매매와 관련 적발 건수는 매년 늘고 있다는 것이다. 

장기매매는 장기 이식을 위해 금전적 이득을 취하고 사람들의 장기를 알선하고 제공하게 하는 불법 행위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비밀리에 행해지고 있어 적발하는 것도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금전 수수 여부가 분명하지 않더라도 본인이나 유족의 동의 없이 시신에서 불법으로 장기를 채취하는 안 되는 일이다. 

특히 소년소녀가장, 신용불량자, 급전이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불법 장기매매를 유도하는 사례가 많아 안타깝게 하고 있다. 불법 장기매매가 어두운 곳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만약 이런 사람들에게 제의를 받았거나 알고 있는 경우 지체 없이 신고해야 한다. 인간의 존엄성을 위해 불법 장기 매매는 반드시 근절되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