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단독] 윤건영 충북교육감, 독선적 업무 행태로 논란 자초

[단독] 윤건영 충북교육감, 독선적 업무 행태로 논란 자초

  • 기자명 김동진 기자
  • 입력 2022.09.19 17:49
  • 수정 2022.09.22 13: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부 검토없이 외부 인사 말 한 마디에 학교 정화활동 지시
충북도의회 교육위 간부직원 일방적 불참에 도의회와 마찰

충북교육청 전경. (뉴스더원 DB)
충북교육청 전경. (뉴스더원 DB)

[뉴스더원=김동진 기자] 윤건영 충북도교육감이 업무 추진 과정에서 독선적 행태로 내부 갈등은 물론 불필요한 논란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이 니온다.

윤 교육감은 최근 확대간부회의에서 일선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주변 쓰레기 줍기 등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할 것을 지시하라고 주문했다.

그러나 이 같은 교육감의 지시가 외부 인사 말 한 마디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교육계 내부의 반발을 사고 있다.

사실 관계도 확인되지 않은 데다, 현실적 상황도 고려하지 않은 채 외부 인사의 지극히 개인적 판단 하나로 즉흥적인 지시가 이뤄진다면 교육 행정 추진에 적잖은 문제를 야기할 우려가 높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윤 교육감과 간부 공무원 간 이 문제에 대한 객관적 사실파악 검토 문제를 놓고 언성이 오간 것도 이 같은 맥락이다.

충북교사노조도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교사노조는 19일 성명을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교의 자발적이고 다양한 봉사 활동에 대한 교육청 차원의 장학활동은 필요하지만, 교육청의 일방적인 지시 형태의 봉사 활동 추진은 재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해 올바른 정책 수립을 모색해야 할 간부회의에서 경직되고 수직적인 방식으로 지시가 이뤄진 점은 시대 흐름에 맞지 않다"라며 "교육청부터 민주적인 소통방식으로 협의하도록 회의 문화 개선이 필요하다"고 윤 교육감의 독선적 행태를 꼬집었다.

이들은 특히 "최근 학교 내 청소 활동은 외부용역으로 학생이나 교사의 청소 부담을 줄여가는 추세"라며 "교육감은 업무와 정책 추진 때 현장의 의견수렴과 해당 부서의 충분한 타당성 검토를 거쳐 신중히 추진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교육감의 일방적 지시에 의해 학생들이나 교사들이 학교 정화활동에 동원될 경우 자칫 학생과 학부모, 교사 등 학교 구성원들의 반발을 초래하는 등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게 이들의 지적이다.

충북교육청은 또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참석 대상인 일부 간부 공무원들이 일방적으로 불참하면서 도의회와 마찰을 빚고 있다.

지난 16일 열린 도의회 교육위에 교육청 국·과장 3명이 회의 개최와 개인적 사정 등을 이유로 교육위 개회 30분 전에 불참을 통보했다.

도의회는 의사 일정이 미리 공지된 데다 결산 심사가 예정돼 있는 상황에서 담당 간부 공무원들이 불참한 것은 도의회를 경시하는 행태라며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도의회는 윤 교육감의 묵인없이는 간부공무원들이 일방적으로 도의회 교육위 불참을 통보할 수 없는 만큼 윤 교육감이 도의회를 대하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도의회는 이에 따라 예정된 교육위를 연기하고 교육청에 대해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이처럼 윤 교육감이 업무 추진 과정에서 내부 여론이나 대외적 협력 관계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즉흥적이고 일방적인 행태를 보이면서 교육계 안팎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교육계 한 내부 관계자는 "윤 교육감이 업무 추진 과정에서 내부 여론이나 대외적 관계를 고려하지 않은 채 즉흥적이고 독선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효율적인 교육행정 추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각종 업무 추진 과정에서 현실적 상황은 물론 안팎의 여론을 사전에 검토, 합리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