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정복 인천시장,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잰걸음

유정복 인천시장,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잰걸음

  • 기자명 장철순 기자
  • 입력 2022.09.27 13: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당위성 설명
인천시 행정개편 및 특별교부세 300억 원 지원 요청도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당위성을 설명했다. (인천시 제공)

[뉴스더원=장철순 기자]  유정복 시장이 최근 '재외동포청 인천유치'를 선언한데 이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설치의 당위성에 대해 설명하는 등 적극 행보에 나섰다.

유 시장은 지난 26일 이상민 장관을 만나 재외동포청 인천설치와 함께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 특별교부세 300억 원 지원 등에 대해서도 협조요청을 했다.

인천시는 "유 시장이 이상민 장관에게 750만 재외동포들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는 최적지가 인천임을 강조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이민자 121명이 인천에서 출발한 역사적 의미도 설명했다"고 밝혔다.

시는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설립되면 영종도에 조성 중인 세계한상 드림 아일랜드, 인천 내 15개의 국제기구 등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 재외국민의 지위 및 생활보장, 인권, 권익 등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재외동포청 설립'이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에 반영된 사안으로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안 등 관련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라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해외출장 중이던 지난 9월 22일 재외동포청의 인천 유치를 천명하며 본격적인 유치 활동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유 시장은 지난 8월 31일 인천시 행정체제를 생활권 및 인구규모 등을 고려해 현행 2군(郡)·8구(區)에서 2군·9구로 개편한다고 발표했다.

시는 생활권에 따른 행정구역 조정으로 원도심 지역인 중구와 동구를 제물포구로 영종지역은 영종구로 개편하고,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 서구에서 검단구를 분리하는 방안을 제시한 상태다.

한편 '특별교부세 300억 원'은 산업단지 고도화 및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남동국가산업단지 재생사업, 국지도 84호선 도로개설 등 지역현안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를 요청하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