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 어린 선감학원생 죽음, 경기도는 ‘유죄’다

[사설] 어린 선감학원생 죽음, 경기도는 ‘유죄’다

  • 기자명 뉴스더원
  • 입력 2022.09.29 00:00
  • 수정 2022.09.29 11: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더원] 서해바다 외딴 섬, 선감도에서 수많은 아이가 죽었다. 공권력이 자행한 국가폭력이자 인권유린이었다. 그리고 그 진실을 암매장했다. 불과 40년 전에 일어난 선감학원 사건이다.

선감학원(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은 1942년부터 1982년까지 운영됐다.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거리의 부랑아를 교화한다’는 명분으로 운영된 감화원 시설이었다. 해방 이후에는 경기도가 관할권을 이관받았다.

8~18세 아동·청소년 5천여 명이 선감학원을 거쳐 갔다. 어린 원생들은 노역과 학대, 폭행, 고문, 굶주림 등 인권유린을 당하고 수백 명이 죽어 나갔다고 선감학원 생존자들은 증언하고 있다.

선감학원은 1957년부터 경기도가 조례로 운영한 도 산하 사업소였다. 원장이 5급 행정직 공무원이었다. 전체 관리 공무원이 20여 명에 이르는 조직체계를 갖추었다.

원생들의 호주는 ‘경기도지사’이고, 보호자는 ‘원장’이었다. 호주와 보호자가 지식을 학대하고 죽음에 이르게 했다고 하겠다. 경기도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다.

오줌쌌다고 거꾸로 매달고 팼다. 80kg 쌀가마를 날랐다. 군대식 단체 기합은 기본. 배고파 먹을 수 있는 건 뭐든 먹었다. 뱀과 개구리, 쥐도 잡아먹었다. 도망가지 못하도록 옷을 벗겨서 칼잠을 재웠다. 염전과 양잠, 양계, 축사 노역을 시켰다. 탈출하다 바닷물에 빠져 죽었다. 이렇게 원생들이 죽어 나가고 가혹한 체벌과 강제노역에 시달렸다.

그런데도 식사는 밀밥에 새우젓 정도였다. 학원이 아니라 ‘수용소’였다. 경기도가 관리감독을 소홀하거나 묵인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침묵했다. 경기도는 최소한 직무유기를 한 셈이다.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가 26일 선감학원생 유해 발굴을 시작했다. 땅에 묻힌 진실을 찾기 위한 첫 삽을 뜬 것이다. 매장 추정지는 이른바 선감도 우물재(경기창작센터 맞은편) 언덕에 ‘떼 무덤’으로 묻혀있는 선감 묘역이다.

이날까지 많은 사람이 노력했다. 우선 일본인 소설가 이하라 씨다. 그는 1991년 <아! 선감도>를 출판, 선감도의 비극을 세상에 알렸다. 선감학원 부원장인 아버지를 따라 1942년부터 1945년까지(8~10살) 선감도에 살면서 직접 목격한 걸 소설로 썼다.

이후 정진각 안산지역사 연구소장과 경기문화재단(에코뮤지엄 사업), 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 및 지원대책 특별위원회, 선감학원 피해 생존자 등이 지속해서 그 실태를 알리고 진상 규명을 외쳤기에 가능했다.

이제 첫걸음을 내디뎠다. 앞으로 일제강점기부터 80년대까지 그 섬에서 벌어진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 얼마나 많은 선감학원생이 왜 그 ‘떼 무덤’에 묻혀있는지 밝혀야 한다.

영문도 모른 채 끌려와 죽은 원혼을 달래야 한다. 생존자의 명예회복과 보상도 이뤄져야 한다. 경기만이 간직한 아픈 기억의 보존과 치유, 화해를 위해서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