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슈] 여가부 폐지? 강화?…양극으로 갈라진 '성별갈등' 어쩌나

[이슈] 여가부 폐지? 강화?…양극으로 갈라진 '성별갈등' 어쩌나

  • 기자명 채승혁 기자
  • 입력 2022.01.10 14:28
  • 수정 2022.01.10 17: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10명 중 7명 "성별갈등 심하다"…대선 최대 현안으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뉴스더원=채승혁 기자] '지지율 하락세'에 접어든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 카드로 던졌다. 이준석 대표와의 '연대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20대 남성들의 표심을 결집시키겠다는 의지다. 

그러자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여성가족부 강화'로 맞받아치며 20대 여성들의 호응을 얻어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페미니즘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 출연하는 것에 대해선 민주당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폭발적인 반응이 당연했기에, '성별(젠더)갈등' 이슈는 그동안 대선 후보들이 가장 조심스럽게 다루던 문제였다. 이준석 대표는 독을 갖고 있어 조리하기 어려운 '복어'로 빗대기도 했다.

본격적으로 대선 후보들이 '제 갈 길'을 고르기 시작하면서 각종 매체들은 '후보들이 승부수를 띄웠다'라고 평가하고 있다. 그만큼이나 성별갈등은 현 대한민국 전반을 강타하는 최대 현안으로 거듭났다.

일각에서는 일련의 성별갈등이 온라인상의 '허상'이나 다름없다고 주장하지만, 최근 여론조사 결과만 보아도 갈등은 현실화되어 심각한 수준으로 치닫고 있다.

2030, 10명 중 7명 이상이 "성별 갈등 심하다"

(통계=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
(통계=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팀이 지난해 2월 5일부터 8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여론조사 결과(신뢰수준 95%, 표본오차 ±3.1%P, 한국리서치 마스터 샘플 내 웹 조사 실시), '우리 사회의 성별갈등'에 관해 묻는 질문에 63%가 '심각하다'라고 답했다. '심각하지 않다'는 31%였다.

특히나 눈에 띄는 건 조사대상을 2030으로 국한했을 때의 수치다. 18~29세의 75%가 성별갈등을 두고 심각하다고 진단했으며, 30~39세의 76%도 이처럼 답했다. 반면 심각하지 않다는 답변은 각각 '15%'와 '18%'에 그쳤다.

이처럼 2030은 현 대한민국의 '성별갈등'이 심각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문제는 같은 응답을 한 2030 남성과 여성 간의 견해차가 크다는 것이다. 이들은 서로 본인 세대의 성별이 '차별을 받고 있다'라고 생각하는 양상을 보인다.

여성가족부와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지난해 3월 발표한 '청년의 생애 과정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과 미래 전망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74.6%가 '우리 사회가 여성에게 불평등하다'라고 답했다. 반면 남성의 18.6%만이 이에 동의했다.

그러나 '우리 사회가 남성에게 불평등하다'라는 의견에 대해서는 남성 중 절반 이상인 51.7%가 동의했다. 여성은 7.7%에 불과했다.

유리천장 깨기, 그 속에서 양산되는 역차별?

(사진=동아제약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동아제약 홈페이지 갈무리)

이는 여전히 사회에 남아있는 여성들의 유리천장(충분한 능력을 갖춘 사람이 직장 내 성차별을 이유로 고위직을 맡지 못하는 상황)과, 이를 깨트리려는 노력 속에서 양산되는 역차별에 따라 발생하는 이견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앞서 언급한 한국리서치 여론조사에서 '직장 내 성차별 문제'가 크다고 느끼는 여성은 73%에 육박한다. 취업 포털 업체인 사람인이 직장인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조사에서도 '여성 직장인들은 여전히 유리천장을 느끼고 있다'는 집계가 지속해서 발표되고 있다.

일련의 '유리천장 해소' 목적으로 법과 제도가 나선 게 바로 '여성 할당제'다. 비례대표 할당제가 대표적이다. 선거법상 여성 의원이 비례대표의 절반이어야 하며 비례대표 공천의 홀수 번호(1,3,5…)에는 반드시 여성만을 배치해야 한다. 또한 '자본시장법 개정안'에 따라 내년 8월부터 자산총액 2조 원 이상 상장회사에는 여성 이사를 의무적으로 선임해야만 한다.

다만 '성차별을 해소하겠다'는 목적의 할당제가 오히려 2030 남성들의 불만을 야기했다. 역차별을 양산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경찰·군인 등 신체 능력이 중요하게 여겨지는 직업의 채용 조건, 야근·숙직처럼 사회 풍토상 남성에게 편중되어 있던 업무 환경 등에 대한 '피드백'이 함께 발맞춰가지 않으면서 이대남들의 불만을 가중시켰다. 

토론조차 거부하는 당사자들, 결국 키는 정치권이

(사진=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사진=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 페이스북 갈무리)

이처럼 격화되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선 머리를 맞대고 타협안을 도출해내야 하지만, 현재로선 서로가 귀를 막고 토론을 거부하는 모양새다. '페미니즘'과 '반(反)페미니즘'이라는 단어는 일상적인 이성 친구 간의 대화에선 '금기시되는 단어' 수준까지로 격하됐다.

서울권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김 군은 페미니즘과 반페미니즘이 가장 뜨거운 '핫이슈'라는 것을 자인하면서도 "얼굴을 맞대고 생각을 나눈 적은 드물다"라고 얘기했다. "오프라인에서 말하면 어색해질 게 뻔하다"라는 것이다. 사석에서 정치 얘기를 꺼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성별갈등도 현 대한민국 사회를 관통하는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모두가 언급을 기피하고 있다.

김 군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성별 문제'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우스갯소리도 한다"라면서 "페미니즘 문제로 헤어지는 주변 연인들의 사례도 봤다"고 덧붙였다.

정치권도 어느새 눈덩이처럼 불거진 '성별갈등'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시작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10일 본인의 SNS를 통해 "역사적 사명을 다했고 젠더갈등이나 조장하는 여가부는 폐지가 정답 맞다"는 의견을 개진했다.

반면 김부겸 국무총리는 9일 KBS '일요진단'에서 "여가부는 호주제 폐지 등 양성평등에 혁혁한 공을 세웠다"면서 "폐지보다는 확대 개편 같은 부분이 더 토론됐으면 좋겠다"라며 여가부 폐지 논란 진화에 나섰다.

일각에선 정치권이 '표심'을 목적으로 오히려 성별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그럼에도 전문가들은 갈등 해소의 여지는 정치권이 '정책적 의제 설정'에 따라 '사회적 숙의'를 이끌어내는 것에 달려있다고 입 모아 말한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