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진보당 “尹, 여가부 폐지 철회하고 성평등 방안 마련해야”

진보당 “尹, 여가부 폐지 철회하고 성평등 방안 마련해야”

  • 기자명 최동환 기자
  • 입력 2022.03.25 16:25
  • 수정 2022.03.25 16: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지 아닌 기능 강화 모색" 주장

기자회견 참가들. (사진=최동환 기자)
기자회견 참가들. (사진=최동환 기자)

[뉴스더원=최동환 기자] 진보당 인권위원회 관계자들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앞에서 “윤석열 당선인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당장 폐지하라”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홍희진 진보당 인권위원장은 “후보 시절 공약부터 인수위 구성에서까지 노골적인 여성가족부 배제와 구조적 성차별해결을 위한 의지가 보이지 않은 윤석열 당선인에 많은 국민과 여성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보당은 지난 22일부터 인수위 앞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폐지 촉구 1인 시위를 진행했는데 번번이 경찰에 의해서 저지되고 방해됐다. 윤석열 당선인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당장 폐지, 성평등 정책 마련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진행하게 됐다”며 기자회견 취지를 밝혔다.

손솔 예비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최동환 기자)
손솔 예비후보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최동환 기자)

손솔 진보당 서대문구 가선거구 구의원 예비후보는 “윤 당선인은 후보 시절에 ‘여성가족부는 소임을 다했다. 불공정하다는 것을 사람들이 느끼니 폐지해야 한다’라는 등의 명확한 근거 없이 정치적 수사만의 이야기를 했다”며 “당선인은 근거를 대고 대안을 말해야지 앞뒤 없이 폐지하겠다고 하는 억지는 남녀 갈라치기·젠더 갈등을 일으키는 윤석열 당선인의 말들이었다”며 일갈했다.

이미선 진보당 강서구 자선거구 구의원 예비후보는 “대통령 인수위원회 측이 23일 여성가족부 폐지는 일관된 공약이었고 역사적 소임을 다했기에 인수위에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국민에게 제시할 것이라고 했지만 어떤 역사적 소임을 다했는지 묻고 싶다”고 되물었다.

이어 “여성가족부는 지난 2001년 여성부로 출발해서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 부처로서 역할을 해왔다”며 “성폭력, 가정폭력피해자, 한 부모 가정,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학교 밖 청소년, 다문화가족 지원, 사회적 약자를 통합적으로 지원해왔으며 온라인 폭력 피해자들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아이돌보미 사업 등을 통해 국가가 책임지는 돌봄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다각도로 가족보호정책을 시행하고 있고 각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성인지 예산 성별영향평가 등 성주류화 정책을 집행하고 있다. 이렇게 여성가족부는 우리 사회의 성평등수준을 높여왔다”고 주장했다.

구호 외치는 참가자들. (사진=최동환 기자)
구호 외치는 참가자들. (사진=최동환 기자)

이윤진 진보당 영등포구 사선거구 구의원 예비후보는 “역대 최저 출생률이 발표됐는데 OECD 국가 중 수치가 '1'이 안 되는 나라는 대한민국뿐”이라며 “여성 한 명이 평생 낳는 아이 수가 0.8로 발표돼서 역대 최저 출생률이 연일 기사에 나오고 인구절벽문제도 대두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한국사회의 구조적 성차별을 해결하기 위한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다. 낮은 출생률을 여성들 탓할 것이 아니라 윤 당선인은 여가부 폐지 같은 혐오 정치부터 그만둬야 한다"라며 "지금부터라도 차별과 배제가 없는 성평등 사회를 만들기 위한 여성가족부 기능 강화를 모색하고 우리 국민들의 목소리를 듣고 제대로 된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여가부 강화 퍼포먼스. (사진=최동환 기자)
여가부 강화 퍼포먼스. (사진=최동환 기자)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