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 대학입학시험은 어떻게? 오늘부터 전국 '까오카오(高考)' 실시

중국 대학입학시험은 어떻게? 오늘부터 전국 '까오카오(高考)' 실시

  • 기자명 김경동 기자
  • 입력 2022.06.07 14: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현수막을 붙이고 있다.(사진=중국 바이두)
수험생들을 응원하는 현수막을 붙이고 있다.(사진=중국 바이두)

[뉴스더원=김경동 기자] 중국은 우리나라와 달리 9월에 새 학년이 시작되기에 매년 이맘때쯤이면 대학입학 시기를 맞는다. 올해는 7일부터 10일 사이에 중국 전역에서 소위 '까오카오(高考)'라고 불리는 대학입학시험이 치러진다. 

중국 대학입학시험은 하루만에 치르는 것이 아니라 지역마다 시험 날짜가 다르고 문제도 다르다. 올해는 대략 7일~10일 사이에 치러진다.

'2022 까오카오'에 참가하는 수험생은 전국적으로 1193만명으로 역대 최다 인원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115만명이 많다. 
수험생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경쟁률이 높다는 것이다. 수험생이 가장 많은 곳은 허난성 125만, 산둥성 80만, 광둥성 78만, 쓰촨성 77만명, 허베이 75만명 등이다. 

수험생들은 신분증, 수험표, 건강서약서, 48시간내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등을 지참해야 한다. 우리나라처럼 여러 과목을 하루에 치르는 것이 아니라 오전, 오후에 1과목씩 시험을 치르다보니 보통 한 학생이 3일정도 시험을 치른다. 

시험문제는 중앙정부 직할시(直辖市)인 베이징, 톈진, 충칭, 상하이를 비롯하여 각 성(省), 자치구(自治區), 특별행정구(特別行政區) 등에 따라 수험생들은 모두 서로 다른 시험문제로 시험을 치른다. 전국에서 동일한 시험지로 대입 시험을 치르는 한국 수능과 달리 중국의 까오카오는 지역별로 전국 공통과 지역 자체 출제 시험지 중 하나를 선택해 시험을 치른다. 전국의 모든 자치단체가 중앙정부와 회의를 거쳐 문제의 난이도 등을 정한 뒤 출제 방향을 정하며, 중앙정부가 낸 문제를 선택할 수도 있고 각 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낸 문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시험은 750점 만점이다. 우리나라의 국어, 영어, 수학에 해당하는 어문, 외국어, 수학은 필수과목이다. 외국어는 영어 대신 일본어, 프랑스어 등 기타 외국어를 선택해도 된다. 선택 과목은 정치, 역사, 물리, 화학, 생물, 지리 가운데 2과목을 선택한다. 수험생은 필수 3과목에 선택 2과목 등 총 5과목을 시험보게 되며, 주관식과 객관식 문제가 섞여 있고 각 과목의 만점은 150점으로 750점 만점이 된다. 

수험생은 시험 시작 40분 전에 입실해야 하며, 시험이 시작되고 15분이 지나면 입장할 수 없게 엄격하게 규정하고 있다.

각 대학은 지역별로 입학생 인원을 배정하기 때문에 전국에서 서로 다른 문제로 시험을 치르고 나면 자기들이 속해 있는 자치단체 내부 수험생끼리 경쟁한다. 만약 허베이성 수험생은 자기가 속한 성 내에서 경쟁해서 성적에 따라 가고 싶은 대학에 지원하면 된다. 

중국의 주요 대학들 로고 이미지(사진=중국 바이두)
중국의 주요 대학들 로고 이미지(사진=중국 바이두)

예를 들어, 북경대학에서 허베이성 출신은 100명 배정했다면 허베이성 지역 수험생끼리 경쟁해서 100명이 북경대학에 입학한다. 서로 다른 문제에 출제 난이도가 달라도 그 지역에서 순위가 상위권이면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고, 지방 지역 수험생은 북경대학, 청화대학 같은 대도시의 인원배정 수가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북경 지역에서 시험 본 학생보다 훨씬 뛰어나야 북경지역에 있는 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올해 베이징 수험생은 5만 4000명으로 7일부터 10일까지 시험을 치르는데 7,8일 양일간은 전국 통일 필수과목 어문, 외국어, 수학 3과목을 치르고, 9일~10일에는 선택과목을 치른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올해 인해 창춘(長春), 하얼빈(哈爾濱), 난창(南昌), 난퉁(南通), 상하이, 쑤저우(蘇州), 정저우(鄭州)등이 시험일정이 늦춰졌다. 상하이는 6월 7~9일 예정이던 올해 까오카오 시행일을 7월 7일부터 9일까지 연기해서 치르기로 했다.

2021년 10월 25일 현재, 중국 교육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에 3012개의 대학이 있으며, 그중 일반대학은 2756개(4년제 1270곳, 2년제 1486곳)이며, 성인대학교는 256곳이다. 

중국공산당과 중화인민공화국국무원이 세계 선진수준의 일류대학을 선정하여 발표했는데 이를 소위 '985공정(Project 985)대학'이라고 하여 전국에서 총 39개 대학을 발표했다. 이는 98년 5월에 발표했다고 해서 '985'라는 이름이 붙여졌으며, 여기에는 북경대학, 청화대학, 복단대학, 저장대학, 상해교통대학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21세기 중점대학 115곳을 선정해 발표했는데 '211공정대학'에는 청화대학, 북경대학, 중국과학기술대학, 복단대학, 상해교통대학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명문대학을 판별하는 기준은 일반적으로 985공정대학이면서 211공정대학에 동시에 포함된 대학인지 여부로 판단한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