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충북도민 역외소비 규모 해마다 늘어난다

충북도민 역외소비 규모 해마다 늘어난다

  • 기자명 김동진 기자
  • 입력 2022.08.05 16:14
  • 수정 2023.03.08 09: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통·용역서비스·의료 등 집중...전국평균 웃도는 60% 육박
일부 반대 여론에 밀려 소비자 요구 외면한 행정 요인 한몫

[뉴스더원=김동진 기자] 충북도민들의 역외소비 규모가 해마다 급증,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5일 한국은행 충북본부 등에 따르면 충북지역 도민들의 전체 소비 유형 분석 결과 충북도내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소비하는 역외소비 규모가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7년 51.6%이던 역외소비 규모는 2018년 52.7%로 늘어난 데 이어 2019년 54.4%으로 증가했다.

2020년엔 56.8%로 올랐으며, 지난해에는 59.3%로 60%에 육박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전국 평균이 56.9%인 점을 감안하면 3%포인트 정도 높은 수치다.

역외소비 업종을 보면 유통업이 가장 높은 비중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용역서비스, 의료기관, 보험, 자동차판매 등이 전체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충북지역에 대형유통시설 등이 태부족, 많은 도민들이 인근 대전·세종지역이나 심지어 수도권으로 '소비 외유'를 가는 경향이 많기 때문이다.

또 많은 환자들이 지역 의료기관보다는 수도권 등 대도시 지역 의료기관을 찾는 사례도 늘어나는 추세다.

이 같은 현상은 대형유통시설 건립에 대해 일부 상인단체와 사회단체 등의 반발을 의식, 소극적이고 미온적으로 대처하는 일선 자치단체들의 근시안적 행정이 주요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일선 지자체들이 도내 소비자들의 소비 경향과 요구를 반영하지 못한 채 대형유통시설 입점에 부정적으로 대처, 결과적으로 역외소비 규모가 늘리고 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운 대목이다.

소비자들이 대형유통시설을 선호하는 소비 패턴은 무시한 채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업체 이용만 강조하다보니, 많은 소비자들이 '원정 쇼핑'을 떠나도록 유도하는 꼴이다.

일부 상인단체와 사회단체가 충북지역 대형유통시설 입점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더원 DB)
일부 상인단체와 사회단체가 충북지역 대형유통시설 입점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더원 DB)

일부 상인단체와 사회단체들의 대책없는 반대도 비판의 대상이다.

대형유통시설 입지를 반대한다고 해서 도내 소비자들의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시설 이용률이 늘어날 것이란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인 논리를 앞세우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경향과 요구에 걸맞은 대형유통시설 입지는 어려워지는 반면 소비자들의 역외 소비 규모만 늘리는 부작용을 낳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대책없는 일부 반대 논리에 휩쓸리기보다 소비자들의 요구와 지역경제 파급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역외소비를 줄이는 근본적 처방이 요구되고 있다.

도내 의료기관들도 경영 사정상 우수 의료진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서울 등 수도권 지역 의료기관을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는 만큼 우수 의료진 유치 등을 위한 자치단체와 의료기관의 협력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

충북도내 한 대학 경제 관련 학과 교수는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과 요구를 반영하지 않은 채 일부 반대 논리에 위축돼 소극적 행정을 전개하는 일선 자치단체의 문제가 가장 큰 요인"이라며 "대형유통시설 등의 입점을 반대한다고 해서 소비자들의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시설 이용이 늘어날 것이란 허상은 역외소비 규모 증가로 인해 반증되고 있는 만큼 역외소비 축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근본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