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유산신탁은행’ 설립 정책 포럼 개최한다

‘문화유산신탁은행’ 설립 정책 포럼 개최한다

  • 기자명 박두웅 기자
  • 입력 2022.11.25 13:41
  • 수정 2022.11.25 14: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 12월 8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어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이 잃어버린 문화유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두웅 기자)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이 잃어버린 문화유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두웅 기자)

[뉴스더원 충남=박두웅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연구단체인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공동대표 박범계, 윤영석, 책임 연구의원 박영순)은 12월 8일(목)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의실에서 '문화유산신탁은행 설립과 소장품 공개 촉진 방안 정책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 포럼은 국내외 문화유산 소장가들의 세대교체가 진행되는 가운데, 그동안 사장(私藏)된 유산의 공개를 촉진하고 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문화유산신탁은행’의 설립 필요성이 제기된 가운데 열리게 돼 관심을 끌고 있다. 

이상근 문화유산회복재단 이사장은 “1945년 광복 이후 환수된 1만 1천여 점 중에 국보로 지정된 것은 단 5건에 불과하다”며 “일본에 소재하고 있는 국보급 유산 중에는 개인소장품이 많다. 이에 소장가와의 신뢰 관계 형성과 자산으로 가치 활용방안에 관한 공감이 이뤄지면, 최종적 환수 이전에도 효율적인 설득이 가능할 것”이라고 신탁은행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 이사장은 “국외로 반출되었다가 국내로 환수된 ‘안평대군 사경문’이나 ‘선봉사지 고려석탑’ 등의 경우에도 비장(祕藏)되어 가치활용이 전무한 현실에서 이를 타개할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포럼에서는 윤재한 H&C Bank 대표가 ‘문화유산신탁은행(Heritage & Culture)의 설립과 운영’에 대해 최근 미국의 관계 전문가와의 면담 결과를 소개하고, 국제적으로 유일하게 설립된 Heritage & Culture 플랫폼의 유의성과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발표가 이어진다. 

이어 김영호 공동대표의 ‘디지털 기반 구축 방안’, 강봉수 CTO는 ‘AI와 NFT 운영 방안’ 에 대해 제안을 할 예정이다. 

일본 개인소장품인 백제미소보살 모습 (사진=문화유산회복재단 제공)
일본 개인소장품인 백제미소보살 모습 (사진=문화유산회복재단 제공)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 박영순 책임연구의원은 “일본에 있는 백제미소보살과 같이 개인소장품의 소장자와의 신뢰가 중요하다. 신뢰가 없으면 환수가 지체되는 사례가 있다”며 “문화유산이 사적 영역에서 머물지 않기 위해서라도 공개 촉진과 신탁기관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문화유산회복포럼은 이번 정책 포럼에서 제기되는 실태와 문제점을 중심으로 향후 법 개정과 제도 개선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