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하대 손세진 교수, 새로운 항암치료 고분자 나노입자 개발

인하대 손세진 교수, 새로운 항암치료 고분자 나노입자 개발

  • 기자명 박달화 기자
  • 입력 2022.12.30 11: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항원 없이도 암세포만 죽일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 선보여 
미시간대 연구팀과 공동 연구...최고 권위 국제학술지에 게재 

암 항원 없이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는 미생물 다당류 나노입자 개발에 성공한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손세진 교수 (사진=인하대 제공)  
암 항원 없이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는 미생물 다당류 나노입자 개발에 성공한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손세진 교수 (사진=인하대 제공)  

[뉴스더원 인천=박달화 기자] 인하대학교 생명공학과 손세진 교수가 미국 미시간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암 항원이 없어도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는 미생물 다당류 나노입자를 개발했다고 인하대가 30일 밝혔다.

인하대에 따르면 손세진 연구팀은 암조직 내에서 미생물에 대항하는 강력한 면역반응을 불러일으키는 뛰어난 암 살상 효과를 지닌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치료를 연구했으며, 그 결과 새로운 항암치료제 개발 기술의 혁신을 촉진하는 고분자 기반 나노 물질 개발을 해냈다.

획기적 기술의 연구 결과는 바이오메디컬 분야 세계 최고의 권위지 ‘네이처 바이오메디컬 엔지니어랑(Nature Biomedical Engineering, IF= 29.234)’ 12월호에 실렸다.

연구팀이 개발한 나노입자는 미생물이 아닌 미생물 유래 다당류 고분자 물질로 이루어졌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 감염경로는 모방하면서도, 독성 없이 암 조직에서 강력한 항암 면역반응을 유발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이 개발된 나노입자의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암 항원 없이도 면역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환자 맞춤형 백신 전 단계에 투여하면 기존 백신 기술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손세진 교수는 “본 연구 기술은 기술의 확장성이 높은 플랫폼 기술로 대장암 및 흑색종, 두경부암 등에 효과가 확인됐다”며 “향후 나노입자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