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영종주민 vs 시민단체,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 성명서 공방

인천 영종주민 vs 시민단체,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 성명서 공방

  • 기자명 장철순 기자
  • 입력 2023.03.03 17: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주민, "정부와 인천시 어렵게 내린 결단 이제와서 딴지걸기인가?"
경실련, "통행료 인하는 잘못된 민자사업 국민에게 골고루 분담 시키는 일"

영종도 주민들이 3일 경실련의 영종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성명과 관련해 반발하며 반박하고 나섰다. ⓒ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영종도 주민들이 3일 경실련의 영종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성명과 관련해 반발하며 반박하고 나섰다. ⓒ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뉴스더원 인천=장철순 기자] 인천 영종지역 주민들의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와 관련해 이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가 서로 성명서를 내며 공방을 벌이고 있다.

인천광역시 총연합회와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3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이 지난 2일 '5천만 국민과 미래 세대에 부담을 떠넘기는 영종·인천대교 혈세 투입 추진 중단하라'는 제하의 성명서에 반발하고 나섰다.

영종총련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에게나 보장된 헌법가치 ‘이동의 자유’가 경실련식 경제논리로 헌 신짝처럼 버려진 광경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부산과 대구는 되고 인천은 안되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졌다.

영종총련은 "경실련이 성명서대로 혈세낭비를 지적 하려면 민자 사업이 시행된 1993년이나, 국토교통부가 '민자고속도로 공공성 강화를 위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할 2018년, 더구나 지난 2019년과 2020년 각각 도로공사 선투자 방식으로 천안~논산고속도로와 대구~부산고속도로 통행료를 인하했을 때 지적 했어야 했다"고 반박했다.

영종 총련은 이번 정부의 인천대교 ·영종대교 통행료 인하와 인천시의 영종주민 무료화 발표는 차별과 생존권 위협으로 신음하는 인천시민을 위한 중대한 결단에서 비롯됐다"며 "더 이상 정부와 인천시의 결단을 폄훼하며 찬물을 끼얹지 말고 300만 인천시민에 즉각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경실련은 지난 2일 정부가 밝힌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방안을 두고 잘못된 민자사업을 국민 부담으로 떠넘긴 것이라는 강하게 비판했다.

경실련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에 대해 “민자사업자를 위한 통행료 인하”라며 "이번 통행료 인하는 잘못된 민자사업에 대해 5000만 국민에게 골고루 부담을 분산시키는 것으로 정부는 통행료 인하를 단정할 것이 아니라 민간사업자에 대한 비용보전 추정금액과 산출근거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