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지부진한 전주교도소 보상합의, 현 시장 임기 내 끝내라"

"지지부진한 전주교도소 보상합의, 현 시장 임기 내 끝내라"

  • 기자명 박은희 기자
  • 입력 2022.03.25 12: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남숙 전주시의원, 5분 자유발언서 '교도소 이전사업' 집중 추궁

이남숙 전주시의원. (사진=박은희 기자)
이남숙 전주시의원. (사진=박은희 기자)

[뉴스더원=박은희 기자]  지지부진한 전주교도소 이전 보상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전주시의회 이남숙 의원은 25일 제389회 임시회 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적어도 보상문제 합의는 현 시장 임기 내 반드시 끝내라"고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시가 교도소 이전을 건의한 시점은 2002년으로 후보지 주민들의 반대로 표류하다, 2015년 3월 현 교도소에서 300m 뒤로 물러 ‘작지마을’ 부근을 이전 부지로 확정했다.

하지만 부지 선정 이후에도 보상 협의가 난항을 겪으며 현 부지 활용방식 역시 문화·관광 재생 프로젝트부터 국립과학관 유치, 완산경찰서 이전 추진 논의까지 표류 중이다.

이에 이 의원은 지난 2020년 9월 시정질문을 통해 문제를 제기했고 김승수 시장은 ‘법무부 및 주민과 협의를 통해 2021년 8월까지 이주단지 보상 및 공사를 완료하고 오는 2023년까지 신축공사를 완료하겠다는 답변을 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계획대로 추진됐냐"면서 "1년 6개월 전의 시정 질문을 되뇌야 하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꼬집었다.

또 이 의원은 "당시 2021년까지 이전을 완료하기로 했던 계획은 현재 2024년으로 연기된 상태"라면서 "일정이 지연됨에 따라 주민 요구사항 및 보상 가격 변동 등으로 예산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추궁했다.

사실 2005년 당시 작지마을은 7가구에서 19가구까지 늘었고, 이미 보상비 받은 것과 별개로 주민들을 동원해서 보상비를 추가적으로 받아주겠다는 등 각종 사회적 문제 또한 발생하고 있다는 것.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주민에게는 응당 합당한 보상이 이뤄져야 할 것"이나 "그 보상이 투기세력이나 부당한 방법으로 이득을 취하는 이들에게 돌아가는 일이 없도록 꼼꼼한 검토가 수반돼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어 “토지와 지장물 보상비 333억원을 확보한 만큼 합의는 임기 내 반드시 추진할 것"이라면서 "그동안 가로 막혔던 남부권 개발이 이제는 시행될 때”라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