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전 '용산동 초등학교' 설립되나?...중투 심의 통과 여부 관건

대전 '용산동 초등학교' 설립되나?...중투 심의 통과 여부 관건

  • 기자명 이장호 기자
  • 입력 2022.04.08 12:1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교육청 등 관련기관, 학교용지 확보 업무협약으로 '추진 불씨'
임시 교실 설치 문제 '걸림돌'

8일 허태정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 등이 대전 용산지구 학교 용지 확보를 위한 협약식을 맺었다. (사진=이장호 기자)
8일 허태정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 등이 대전 용산지구 학교 용지 확보를 위한 협약식을 맺었다. (사진=이장호 기자)

[뉴스더원=이장호 기자] 대전 용산동 초등학교 설립의 최대 걸림돌인 학교 용지 확보가 가시화 되면서 학교 설립 추진 동력을 확보해 향후 결과가 주목된다.

8일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 유성구청, 대전용산개발㈜, ㈜호반건설, 호반써밋 유성 그랜드파크 입주예정자 협의회가 학교용지 확보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교 설립 작업의 청신호가 켜졌다.

용산동 학교 용지 조감도 (사진=대전시)
용산동 학교 용지 조감도 (사진=대전시)

협약에 의하면, 용산지구 내 유치원 및 공원일부가 학교용지로 변경(8000㎡)되고, 기존 상업용지(3742㎡) 및 경사지(2300㎡)는 공원으로 전환된다.

이번 협약으로 대전시와 유성구는 대덕지구 사업추진과 관련하여 행정절차를 지원하고, 교육청은 학교용지 매입 및 학교설립계획 확정 등 학교설립 절차를 신속히 이행하기로 했다.

또한, 사업자인 호반건설은 지구계획 변경 절차 등을 신속히 이행하여 초등학교 용지를 제공하고, 입주예정자 협의회는 대덕지구 내 초등학교 설립을 위한 지구계획 변경 동의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대덕지구는 지난 2020년 아파트 분양 공고에 유치원 부지만 확보해 분양 공고 전 제출했던 초등학교 용지가 사라져 문제가 되었다. 특히, 이 과정에 시교육청 국장 전결로 학교 용지를 삭제해 진상조사가 벌어지는 일도 있었다.

이후 입주자들이 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와 교육청, 유성구, 시행사가 해결을 위해 논의를 거듭했지만 별다른 진척이 없어 갈등이 깊어졌다.

그러나 2023년 3월 입주를 앞두고 임시교실 설치라는 대안에 대해 입주자들이 심하게 반발하면서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이 나서 해결책을 모색해 왔다.

다행히도 관계기관이 협의를 거쳐 지구 내 유치원 및 공원 일부를 학교용지로 전환하기로 하면서 학교 설립에 탄력을 받게 됐다.

대전시교육청은 시청과 함께 관련 업무를 추진해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중투 심의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교육청 행정과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학교 용지 확보가 가능해져 다소 늦었지만 초등학교 설립이 가능해졌다. 협약에 따라 학교 용지가 확보됨에 따라 관련 기관과 협조해 학교가 세워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으로 학교 용지 확보는 해결되었지만, 내년 입주 예정자들은 당분간 상당한 불편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내년 3월 입주 예정인 용산지구 아파트 건설현장. (사진=이장호 기자)
내년 3월 입주 예정인 용산지구 아파트 건설현장. (사진=이장호 기자)

현재 대전시교육청은 초등학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인근 용산중학교에 임시 교실을 설치해 학생들을 등교시킨다는 계획이지만 입주자들과 기존 학부모 모두 반대하고 있다.

임시 교실 설치도 현재로서는 확정되지 않아 이 계획도 정상 추진되기에는 동의가 필요한 상황이라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결국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의 행정 부실로 학교 용지가 없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 약 2000여 명의 학생과 학부모의 불편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