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시 보건소 공무직, 직장 내 성희롱 대책 요구

전주시 보건소 공무직, 직장 내 성희롱 대책 요구

  • 기자명 박은희 기자
  • 입력 2022.07.11 16: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팀장이 인권침해 등 갑질…전주시 묵묵부답" 비난

전주시 보건소 공무직 노동자들이 지난 4일 전주시청 로비에서 피켓시위를 벌였다. (사진=박은희 기자)
전주시 보건소 공무직 노동자들이 지난 4일 전주시청 로비에서 피켓시위를 벌였다. (사진=박은희 기자)

[뉴스더원=박은희 기자]  "전주시는 직장 내 괴롭힘·성추행 가해자 즉각 징계하라"

전주시 보건소 공무직 노동자들이 직장 내 괴롭힘과 성희롱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나서 공직사회 안팎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전주시 보건소 화산선별진료소 공무직들은 지난 4일부터 전주시청 로비에서 전주시가 직장갑질·성희롱사건을 방관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대책을 요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지난 2019년 코로나19 발생 이후 코로나 대응 방역 업무를 수행해 왔으나 업무를 주관하는 팀장이 직위를 이용, 성희롱 등 갑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A팀장이 지난 1월 발령받은 이후 공무직 노동자들을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화산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가 하면, 3개월간 심각한 인권침해와 갑질, 직장 내 괴롭힘 등으로 많은 노동자들이 악몽 같은 시간들을 보내야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여러 차례 이런 문제를 제기하고 조치를 취해줄 것을 전주시에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해당 부서에서는 모르쇠로 일관했고, A팀장의 악행은 날이 갈수록 심해졌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공개한 사례는 "폭언과 지나친 신체접촉 및 업무책임 전가, 공개적인 수치심 유발과 업무감시, 공문서위조 등으로 사무실 내 노동자들이 최악의 노동환경을 견뎌야 했다"면서 "피해자만 16명에 달하며 어떤 공무직 노동자는 팀장에게 성희롱·성폭력도 당했다"고 토로했다.

지난 2월 전주시 보건소 화산선별진료소 현장. (사진=박은희 기자)
지난 2월 전주시 보건소 화산선별진료소 현장. (사진=박은희 기자)

이와 관련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지부는 지난 3월 8일 전주시인권위원회에 사건을 접수해 진상 조사와 피해자 보호를 위한 조치를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인권위원회는 전주시에 피해자에 대한 사과와 피해자 보호조치에 대한 권고사항을 전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전주시는 피해자들이 요구한 가해자의 직위해제 및 대기발령에 대해 형식상의 보건소 내 격리 조치만 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인권위원회 결정문은 권고사항일 뿐 법적 구속력을 갖고 있지 않고 오히려 가해자를 옹호하는 행태들을 취했다"면서 "전주시의 미온적 태도로 되레 공무원과 공무직 간의 대립만 키워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노조는 "전주시에 인권위원회 권고사항과 피해자들의 요구를 이행하고 즉각적인 사과를 요구했다"면서 "하지만 현재까지 묵묵부답"이라며 전주시를 비난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