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취임 2개월 만에 취소 수순... 행안부, ‘대통령 세종 집무실’ 2단계 배제 발표

취임 2개월 만에 취소 수순... 행안부, ‘대통령 세종 집무실’ 2단계 배제 발표

  • 기자명 이주은 기자
  • 입력 2022.07.14 15:55
  • 수정 2022.07.14 17: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행안부 '대통령 세종 제 2집무실 설치 계획' 공식 입장문 발표
“세종청사 1동 세종 집무실 사용 예정... 150억 원 들이지 않을 계획”
490억 여 원 사용한 용산 집무실 진행과 대조적 행보... 시민사회 원성 이어져

현재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현장. 대통령 임시집무실 설치가 예정이었으나 지난 12일 행안부의 취소 발언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사진=이주은 기자)
현재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현장. 대통령 임시집무실 설치가 예정이었으나 지난 12일 행안부의 취소 발언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사진=이주은 기자)

[뉴스더원=이주은 기자]  행정안전부가 14일 ‘대통령 세종 집무실 2단계’ 취소 수순을 공식화했다.

지난 13일 최민호 시장은 기자실에서 “총리실 사무실에서도 업무를 볼 수 있다는 의견이 있어서 관련 내용을 행안부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예고한 바 있지만, 행안부에서 곧바로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

행안부는 “당초 계획된 신청사 입주와 관련해 인근 세종청사에 기설치된 세종집무실을 활용할 계획”이라며 “중복성과 경제성, 경호를 비롯한 보안문제를 고려해 세종집무실로 활용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새롭게 신청사 집무실 조성 시 경호시설과 내부 인테리어 등의 예산이 150억 원이 소요된다고 강조하면서 '경제성'의 논리를 비쳤다. 또한 추후 독립적인 세종 집무실 신축방안도 관계기관 협의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할 예정이라는 다소 모호한 답변을 내놨다.

결국 윤 정부가 내놓은 공약은 예산 문제에 비롯해 좌초된 셈이다.

여기에 단지 예산상의 이유로 취임 두 달여 만에 공약 취소의 행보를 보이고 있어 시민사회의 반발이 만만치 않은 분위기다.

지역 커뮤니티에서는 “용산은 되고 세종은 안되나”라며 “취임 2달이 아니라 퇴임 2달 전도 이렇게는 안 하겠다”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또한 서울 용산 제1집무실 이전 비용 496억여 원에 국방부 이전 예산까지 큰 예산을 사용한 정부의 행보에 대조되는 기조로 비쳐지고 있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유보지 현황. (제공=세종시)
대통령 세종집무실 유보지 현황. (제공=세종시)

민주당 세종시당도 13일 성명을 통해 “불과 두 달 전 중앙동 신청사 내 대통령 집무실을 만들겠다고 한 약속은 온데간데없고 대통령 집무실을 뺀 중앙동 신청사 입주 추진은 명백한 공약 후퇴이자 국민 기만행위”라며 “후보시절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공약을 당선 한 달여 만에 약속을 저버리는 모습에 세종시민뿐만 아니라 국가균형발전을 기대해 온 국민은 실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당초 계획은 3단계 로드맵으로 1단계는 대통령 취임 즉시 국무회의와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장소로 정부세종청사 1동 귀빈(VIP) 집무실 및 국무회의장을 활용키로 했다.

2단계는 오는 12월 개청하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에 임시 집무실을 마련해 사용하고, 마지막 3단계로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시기에 맞춰 S-1생활권 인근 부지 내 비서동과 관저를 포함한 세종 집무실 건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