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종청사 내 대통령 임시집무실 취소? ‘대국민 약속 파기’ 원성 이어져

세종청사 내 대통령 임시집무실 취소? ‘대국민 약속 파기’ 원성 이어져

  • 기자명 이주은 기자
  • 입력 2022.07.13 15:34
  • 수정 2022.07.13 17: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행정안전부 관계자 “대통령 임시집무실 없다” 발표
시민연대 “국가균형발전 전략이 아닌 정치적 산물 전락 행태” 비판

현재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현장. 대통령 임시집무실 설치가 예정이었으나 지난 12일 행안부의 취소 발언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사진=이주은 기자)
현재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현장. 대통령 임시집무실 설치가 예정이었으나 지난 12일 행안부의 취소 발언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사진=이주은 기자)

[뉴스더원=이주은 기자]  윤석열 정부가 약속한 정부세종청사 내 대통령 임시집무실 설치가 무산될 전망이다. 지난 12일 행정안전부는 이와 관련해 “조만간 신청사 입주 부처를 발표할 예정”이라며 “다만 현재 논의되는 입주 기관 및 시설 중 대통령 임시 집무실은 없다”고 밝혀 파장이 일고 있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강력히 약속한 공약인 만큼 지역사회에서는 “선거 전과 선거 후가 다르다”며 “배신감이 든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회자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도 13일 성명을 통해 “대통령실의 명확한 입장과 계획을 요구한다”며 “만약 사실일 경우 560만 충청인을 포함한 국민의 강력한 저항에 직면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대통령 공약으로 제시해 대국민 약속을 한 만큼 12월에 신청사 임시 집무실 설치를 비롯해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에 맞춰 비서동과 관저를 갖춘 세종 집무실을 건립에 근거하는 로드맵에 차질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근거에서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유보지 현황. (제공=세종시)
대통령 세종집무실 유보지 현황. (제공=세종시)

시민연대는 “이번 발표는 대통령인수위의 발표까지 부정하는 것으로 국정운영의 난맥상에 심각한 우려와 분노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국민 약속 파기는 주무 부처인 행안부의 자체적인 결정에 따른 것이라기보다 대통령실과 정부, 여당의 정치적 결정일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실망과 배신감은 배가된다”고 비판했다.

특히 용산 집무실 설치를 군사작전처럼 일방적으로 추진했지만, 이번 대통령 세종 집무실 취소는 인수위에서 약속한 로드맵조차 지키지 않는 것이라는 결정으로 국정운영의 불신과 국정 동력의 상실을 여실히 보여준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여기에 지난 6월 30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관훈클럽 초청토론회에서 “수도권 시설을 지방으로 강제 이전하는 획일적 분산 정책은 실패했다”고 언급해 새 정부 기조가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시민연대는 “윤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가 출발에서부터 차질을 빚는다면 국토균형발전은 허상에 불과한 것”이라며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를 국가균형발전 전략이 아닌 정치적 산물로 전락시키려고 하는 윤 정부의 행보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행안부 방침과 관련해 청사관리본부에서도 대통령 임시집무실과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 당초 계획은 오는 8월 건설 완료 예정인 정부세종청사 중앙동 내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마련해 12월 입주 예정이었으며, 최종적으로 오는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 시기에 맞춰 대통령 세종집무실인 비서동과 관저를 포함해 신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