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세종시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반대’ 삭발식에 상여까지 등장해

‘세종시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반대’ 삭발식에 상여까지 등장해

  • 기자명 이주은 기자
  • 입력 2021.07.28 16: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전동면 송성리 폐기물 처리시설 반대집회 28일 무더위 속 시청 앞 개최
입지선정위 7명 선임... 전동면 비롯한 북부권 대책위 150여명 반대 목소리 높여
대책위, “세종시는 소통 없이 설치 강행하는 쓰레기 소각장 전면 무효화하라”

전동면 송성리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반대집회가 28일 세종시청 앞에서 개최됐다. 이날 집회에는 '전동면은 죽었다'는 의미로 상여까지 등장했다. ⓒ 대책위
전동면 송성리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반대집회가 28일 세종시청 앞에서 개최됐다. 이날 집회에는 '전동면은 죽었다'는 의미로 상여까지 등장했다. ⓒ 대책위

[뉴스더원=이주은 기자] “전동면 송성리 주민은 누구도 쓰레기소각장 유치신청을 하지 않았고, 찬성 또한 하지 않았다.”

세종시가 강행하고 있는 전동면 송성리 폐기물 처리시설(친환경종합타운)의 건립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28일 오전 세종시청 앞에서 울려 퍼졌다.

31도가 넘는 불볕더위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북부권 주민 150여 명은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반대를 위해 삭발식에 상여까지 들고 ‘전동면은 죽었다’는 메시지를 전했다.

송성리 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은 입지선정위원회 3차 회의 후 더불어민주당 이재현(전의·전동·소정면)·국민의힘 박용희(비례) 시의원과 주민위원 5명 사퇴로 건립 진행에 제동이 걸린 듯 했으나, 시는 신임 7명 위원 재위촉으로 강행 의지를 표명했다.

신임 입지선정 위원은 민주당 손인수(새롬·다정동)·이순열(도담동) 시의원, 전동면이 아닌 다른 생활권 주민 5명이 위촉된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의 이 같은 강행 움직임에 북부권 대책위에서도 강한 대처로 전면전에 나선 것.

정호영 북부권 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의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 주민 제공
정호영 북부권 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의 삭발식을 진행하고 있다. ⓒ 주민 제공

김경숙 연서면 주민은 “그간 열린 집회 중 어르신들을 포함한 각 읍·면 주민들이 가장 많이 참석해 150여명이 동참했다”며 “설치 반대의 강한 대응을 위해 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정호영 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의 삭발식과 상여의식을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북부권 대책위는 이날 집회를 통해 행정 편의적 발상으로 원주민의 알 권리를 짓밟고 쓰레기 소각장 추진하는 세종시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신도심은 도시발달로 각종 이익을 누리고 있지만, 북부권 주민들은 수혜는커녕 인구 증가로 인한 쓰레기 때문에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며 “가람동 폐기물 연료화 시설증축과  최초 원안인 월산공단 건립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지역주민들과 사회적 합의로 진행해야 할 문제를 시와 시장이 법을 악용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비난을 이어갔다.

앞으로 대책위는 법적 대응 고려를 비롯해 시에 강하게 맞대응할 것을 예고해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진행에 있어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한편, 폐기물처리시설 조성사업은 세종시가 일반 쓰레기 자원화 시설 400t,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 80t으로 총 480t 규모로 2025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