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유정복의 '영어생활도시' 공약 눈길, 인천에 영어바람 다시 부나

유정복의 '영어생활도시' 공약 눈길, 인천에 영어바람 다시 부나

  • 기자명 장철순 기자
  • 입력 2022.06.13 18: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7년 2월 '영어가 자유로운 도시' 선포했던 인천, 이번에는?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이 후보시절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공약. (사진=중앙선관위 자료집 캡처)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이 후보시절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한 공약. (사진=중앙선관위 자료집 캡처)

[뉴스더원=장철순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의 '영어생활도시' 공약이 눈길을 끌고 있다.

송도, 영종, 청라 등 3개 지역은 공식적으로 국제도시로 돼 있다. 그러나 무늬만 국제도시란 비판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외국인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한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거리의 안내판, 음식점 등 곳곳이 한국인 중심으로 돼 있다. 지난 2003년 송도, 영종, 청라 등 3개 국제도시에는 외국인 수는 415명에 불과했다. 20년이 지난 2022년 5월 현재 6492명에 달한다.

실제 거주자는 1만 명이 채 안되지만 비즈니스, 각종 포럼 등으로 인천을 찾는 외국인들은 해마다 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07년 2월 인천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영어가 자유로운 도시'를 선언한 적이 있다.

안상수 전 인천시장은 "택시, 버스 등 대중교통, 호텔, 테마파크 등지의 종사자는 물론이고 모든 시민이 영어로 말할 줄 아는 도시를 조성하겠다"고 선언했다.

시는 2009년 세계도시축전, 2014년 아시안게임 등을 앞두고 대대적으로 '영어가 자유로운 도시' 프로젝트를 밀어붙였다.

인천시는 이에 따라 각 실·국, 인천시 산하기관, 시 교육청이 나서 4개 분야 63개 사업을 2020년까지 추진하기로 하고 2014년까지 먼저 2000억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시 국제협력관실은 '영어사용 인증제'를 도입해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기관, 시설, 업체 등을 지원하기로 하고 시민 명예 외교관협회를 통해 영어동시통역사를 크게 늘리기로 했다.

자치행정국은 공무원과 시민 영어능력 강화에 주력하고, 경제통상국은 신세계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영어교육을 지원하기로 했다.

도시균형건설국은 지하철 역사와 연결되는 지하도 상가 점포 등에 영문표기 간판을 설치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상품 가격을 달러로 환산표기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각종 공원, 대중교통 등에는 국·영문 혼용간판 등을 설치하기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도시 곳곳에 영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거리와 광장을 조성하고, 국제교류센터는 국제교육원을 운영하고, 매년 영어페스티벌을 개최하기로 했다.

시 교육청은 우수한 영어교사와 원어민 보조교사를 확보, 영어수업 강화와 지역 계층 간 영어격차 해소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인천시의 강력한 정책 의지는 영어관련 업계, 시민, 학교, 공직사회 등에도 파급력 있게 확산했다. 학원마다 영어를 배우려는 사람이 몰렸고, 영어 붐이 일어나는 듯했다.

그러나 이 영어 프로젝트는 '반짝 쇼'로 끝났다.

추진과정에서 정치권의 개입으로 파열음이 생기기 시작했다. 영어자유도시를 전담할 국제교육원의 설립을 두고 송도와 계양 등이 갈등을 겪었다.

결국 국제교육원 설립과 관련한 예산이 전액 삭감되면서 사업은 표류하기 시작했고, 동력을 잃게 된다.

그 후 누구도 이 영어프로젝트를 살리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 특히 안상수 시장이 3선 도전에 실패한 이후 영어 프로젝트는 완전히 사라졌다.

민선 8기 선거기간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가 꺼내 든 '영어생활도시' 공약에 대해 시민들은 잘 모르고 있다.

이름만 바뀌었지 2007년도의 '영어가 자유로운 도시' 프로젝트의 부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과 공약을 공유한 이강구 인천시의원 당선인은 "송도 등 3개 경제자유구역의 국제도시들이 이름만 국제도시로 외국인이 생활하는 데 큰 불편이 따르고 있다"며 "과거에 하지 못했던 영어통용도시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힘껏 돕겠다"고 말했다.

인천이 '영어생활도시'가 되려면 우선 인천시의 강력한 정책 의지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장기적인 계획을 갖지 않으면 가시적 성과를 내기도 힘든 프로젝트이기 때문이다.

특히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민의 마인드 변화가 절실하다.

인천시와 시 교육청이 영어생활도시에 대한 범사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구체적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영어 프로젝트와 관련해 무엇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계획은 이미 2007년 만들어졌다. 실행을 제대로 못 했을 뿐이다.

인천의 학생과 학부모 등은 민선 8기 인천시장직 인수위원회가 이 공약에 대해 어떻게 방향을 잡아 나갈지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