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능허대축제, 장소 변경과 핵심 콘텐츠 강화로 주민화합형으로 전환

인천 능허대축제, 장소 변경과 핵심 콘텐츠 강화로 주민화합형으로 전환

  • 기자명 장철순 기자
  • 입력 2023.09.20 13:05
  • 수정 2023.09.21 08: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능허대 축제,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10월 7일과 8일 이틀 열려

능허대축제가 송도달빛축제공원으로 장소를 바꾸고 이틀동안 열린다. ©인천 연수구
능허대축제가 송도달빛축제공원으로 장소를 바꾸고 이틀동안 열린다. ©인천 연수구

[뉴스더원=장철순 기자]제11회 연수 능허대 문화축제가 장소 변경과 핵심 콘텐츠 강화 등으로 주민화합형 축제로 바뀐다.

인천 연수구는 중·장기적으로 축제의 확장성과 교통, 주차, 소음 등 민원 발생 요인을 줄이고 주민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신도심 축제 현장을 기존 송도달빛공원에서 달빛축제공원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또 공동체 가치 함양을 위한 사회공헌 메세나 프로그램의 기획 등을 통해 기존 문화관광형 축제에서 주민화합형 축제로 전환하고 연수구뿐만 아니라 인천 대표축제로 정착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연수구는 오는 10월 7일과 8일 이틀간 원도심의 능허대공원과 송도 달빛축제공원 일대에서 연수구 대표축제인 제11회 연수 능허대 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올해 축제는 구민의 행복한 삶이 스며드는 문화축제도시 구축을 목표로 향후 확장성 등을 염두에 둔 축제장소 변경과 함께 지역의 역사성을 살려 핵심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먼저 지역의 역사를 스토리로 담아낼 백제사신 퍼레이드는 기존 거리행진에서 관객 현장참여형 공연 형식으로 변경해 퍼레이드의 이야기화를 통한 축제의 차별성을 강조한다.

축제장 환경도 한나루 저잣거리 등 달라진 환경 연출을 통해 역사성을 부각시키고 빛 조형물 등 연수구 야경과 어울리는 야간경관을 화려하게 연출해 관람객들을 만족시킨다는 계획이다.

본문이미지

올해부터 송도달빛축제공원에서 열리게 된 연수 능허대 문화축제.   ©인천 연수구

백제 기반 문화재 고증 대신 ‘사신’을 부각한 콘텐츠로 개편하고 웰컴쇼, 뮤지컬, 전통연희극 등 지속적인 공연무대와 함께 시대적 상황을 반영한 역사전시 내용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백제사신 임용고사 프로그램을 통한 전통문화 체험 콘텐츠의 시연과 능허대 문화축제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으로 육성 발전시켜 대표축제의 차별성을 확보한다는 입장이다.

연수구는 이를 위해 지난주 구청 대회의실에서 이재호 구청장 주재로 모든 부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수구 축제 연계사업 보고회를 열고 축제 총괄보고에 이어 부서별 사업들을 점검했다.

올해 축제는 7일과 8일 오전 12시와 오후 2시 축제의 흥을 돋우기 위한 30분씩의 잇따른 웰컴쇼를 시작으로 매일 오후 9시 화려한 불꽃놀이 퍼포먼스로 일정을 마무리한다.

‘백제사신 오셨네’라는 주제로 열리는 7일 첫째날 축제는 첫 웰컴쇼에 이어 오후 2시 원도심 능허대공원에서는 백제사신 퍼레이드가 출발하고 같은 시간 달빛축제공원에서는 구민 한마음체육대회를 진행한다.

이어 오후 3시 연수구 브랜드식품(디저트) 개발 공모 시상식에 이어 능허대공원을 출발한 백제사신 퍼레이드와 연계한 에피소드 형식의 전통연희극 공연 한마당이 곳곳에서 펼쳐진다.

오후 5시부터는 의전행사로 구민의 날 기념식이 열리고 오후 6시 30분 개막선언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주제 공연과 연예인 축하공연 등이 신명나게 가을밤을 수놓을 예정이다.

‘잔치를 벌이세’라는 주제로 준비한 8일 둘째 날 축제는 웰컴쇼와 전통연희극 공연에 이어 연계행사로 연수예술인연합회의 ‘한나루예술제’가 다채로운 내용으로 관람객들을 맞는다.

이날 오전 11시부터는 능허대공원에서 (재)연수문화재단 주관으로 능허대 그림그리기 대회가 열리고 달빛축제공원 무대에서는 오후 5시 꿈의 댄스팀 공연이 사전공연으로 진행된다.

또 오후 5시 30분 달빛축제공원 메인무대에서는 주민자치협의회 주관으로 연수구 15개 동 주민자치센터가 참여하는 제18회 우리센터 자랑 경연대회가 각 동 프로그램별로 뜨거운 경쟁을 벌인다.

이와 함께 축제기간 달빛축제공원 일대는 100여 개의 각종 체험부스와 푸드트럭 및 일반음식점 부스 등이 상설로 운영되고 소상공인연합회의 플리마켓도 선보일 예정이다.

연수구는 행사기간 매일 열리는 불꽃 퍼포먼스와 백제사신 퍼레이드 등에 대비해 안전거리 확보와 안전요원 배치, 그리고 퍼레이드 구간 교통통제 등을 통해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또 식음료 인허가 및 식품안전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식품사고 예방과 신속대응을 위한 비상연락망 체계를 구축하고 사전 식품위생교육과 합동점검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이재호 연수구청장은 “올해는 축제의 확장성을 고려해 신도심 축제장을 넓은 곳으로 옮기고 좀 더 주민의 삶 속에 스며드는 축제를 만들기 위해 변화를 불러왔다”며, “구민이 만족하는 연수구만의 축제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축제를 시작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축제도시 연수구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