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황환택의 頂門一針] 윤석열 대통령은 적을 향해 칼을 뽑을까

[황환택의 頂門一針] 윤석열 대통령은 적을 향해 칼을 뽑을까

  • 기자명 황환택 대기자
  • 입력 2022.03.10 05:53
  • 수정 2022.10.07 16: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환택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황환택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특임교수

[뉴스더원=황환택 대기자] 대한민국의 제20대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48.6%의 득표로 당선된 것이다. 이제 그가 대한민국호의 새로운 선장이다. 비록 취임식을 하지 않았으나 인수위원회를 통해 권력 행사가 시작된다. 

초등학교 반장 선거도 쉽지 않거늘 하물며 대권을 걸고 싸운 대선이 쉬운 선거가 어디 있을까마는 이번 대선은 어느 대선보다도 치열하고 역겨운 선거였다. 어쨌든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민심이 승리하였다. 이것이 냉정하도록 무서운 민심이며 하늘의 뜻이다. 

워낙 거칠게 대결한 선거이다 보니 신임 대통령의 정책이나 행보 중 관심이 가는 부분이 적에 대한 처리다. 소위 말하는 적폐 청산이 어느 정도로 이루어질 것인지 궁금하다.

물론 '보복 정치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요구도 있지만 '범죄 행위는 끝까지 수사하고 처벌해야 한다'는 요구도 있다. 문제는 새 대통령이 ‘적을 교도소로 보내라’는 지지층의 청구서를 외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선인의 시련이 될 것이다. 

그는 어떠한 선택을 할까? 윤석열 신인 당선자는 선거 전 인터뷰에서 적폐 수사에 대하여 “해야죠. 해야죠. 돼야죠”라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원래 적폐 청산을 주장했다. “적폐 청산이 ‘정치보복’이라면, 그런 정치보복은 맨날 해도 된다”라는 것이 그의 소신이다. 

그러니 윤 당선인는 지지층의 청구서를 근거로 그가 말한 대로 적폐 청산을 할 것이고 이재명 전 후보는 그의 소신이었던 적폐 청산에 대하여 별 할 말이 없을 것이다. 

지지자들은 “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폐단을 청산은 물론이고 적을 수사하여 교도소 앞으로 보내라”고 요구할 것이다. 당선인은 이 ‘청구서’에 그의 성격대로 화끈하게 서명을 할 것인지 아니면 포용할 것인지는 오직 그의 몫이다. 

윤 당선인은 선거 내내 공정과 상식을 내걸었다. 그 틀에서 보면 청구서에 결재할 가능성이 크다. 공정과 상식의 틀로 보면 이는 사법부의 영역이 되고 사법부는 범죄 혐의에 대하여 수사할 것이다. 

그러니 이를 정치보복의 관점에서 볼 필요는 없다. 이는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사법의 영역이고 법의 집행에 해당한다. 정치적 논란으로 가져갈 일이 아니다. 

하지만 계속된 전 정권에 대한 ‘복수’에 이제 국민은 지쳤다. 누군가는 그 고리를 끊어야 한다. 대한민국 정치사 중 가장 큰 안타까움인 전 대통령들의 불행을 이제 끊어야 하지 않을까. 미움으로 치르는 대선은 이제 없어야 한다. 

윤 당선인도 다수가 그를 좋아해서라기보다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국민의 지지 덕분에 당선되었다. 국민의 진정한 지지를 받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은 격변의 시대다. 4차산업혁명으로 불리는 기술 발전은 그 변화의 끝이 어딘지 모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제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에너지를 집중해야 한다. 코로나19 이후 어려워진 경제부터 살려야 한다. 

세계 경제는 불안하고 물가는 상승하고 있다. 젊은이들은 일자리가 없다며 아우성치고 있다.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눈물은 아직 마르지도 않았다. 거기에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이란 초대형 악재가 터져 원자재 가격이 오르고 있다.

통합정부든 연합 정부든 내 편과 네 편을 나누지 말고 인재를 모아 새로운 정부를 꾸려야 한다. 새 정부 출범에 힘을 보탰다는 자들의 논공행상을 논하지 말고 전문가를 앞세워야 한다. 

셰익스피어의 사극 <헨리 4세>에서 헨리 왕은 “행복한 평민이여, 자리에 누워 쉬게나. 왕관을 쓴 자는 불안한 잠자리에 누울 것이니”라 말한다. 

그러나 왕관을 쓴 윤 당선인은 불안한 잠자리에 눕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그대의 불안한 잠자리 때문에 대한민국 국민이 편히 쉴 수 있음을 알기에 말이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