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 위기의 정의당, 혁신으로 거듭나야

[사설] 위기의 정의당, 혁신으로 거듭나야

  • 기자명 뉴스더원
  • 입력 2022.09.06 0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더원] 정의당(正義黨)은 2012년 10월 창당한 진보주의 정당이다. 정의당이 창당 10년이 지난 지금 위기에 빠졌다. 정의당의 ‘비례대표 국회의원 5인 사퇴 권고안’이 당원 총투표에 넘겨진 것이다. 이 권고안은 찬성 40.75%, 반대 59.25%로 4일 부결됐다. 

부결 원인은 선거 참패 책임을 비례대표 의원에게 물을 것이 아니라는 의견과 비례대표 전원 교체가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그럼 정의당은 위기를 넘긴 것일까. 그것은 아니다. 이런 투표가 이뤄진 상황 자체가 위기다. 우리 정당사에 비례대표 의원 사퇴 권고를 위해 당원 총투표 자체가 최초의 일이다. 

투표율도 42%를 넘었다. 진보 세력의 집권을 목표로 첫발을 내디딘 정의당이 큰 혼란은 피했으나 진보 집권을 내걸고 2012년 첫발을 내디딘 정의당이 상상 이상의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물론 이런 위기는 선거의 참패가 직접적인 원인이다.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정의당은 존재 가치를 보여주지 못했다. 심상정 의원이 대선에 대표 선수로 출전했으나 2.37%를 얻었을 뿐이다.

지방선거에서도 광역·기초의원 9명만이 당선되었다. 선거에 참패한 결과에 일부 당원들이 ‘비례대표 국회의원 5인 사퇴 권고안’을 발의하기에 이른 것이다. 

정의당이 지금 당면한 위기가 선거 참패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심상정 의원은 “지난 20년간 당을 지탱해온 정치철학, 비전, 조직 등은 수명이 다했다”며 “진보정치가 실존적 위기에 직면했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제 정의당은 이러한 뼈아픈 상황을 돌아보며 과감한 혁신을 통해 재창당 수준의 길을 찾아야 한다. 오늘날 이러한 위기를 맞은 정의당의 근본적인 원인은 정당의 정체성 상실에 있다. 소수의 권리를 지키고 불평등 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자신들만의 목소리와 대안 제시에 소홀했다. 

그 대신 정의당은 비례대표 의석 확대 등 현실적 이익을 추구했다. 지난 총선 때 민주당과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했다가 ‘위성정당’이라는 뒤통수를 맞기도 했다. 

현재 우리나라 정치는 강력한 양당 체제로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에서 정의당이 ‘누구를 대변하는가’라는 문제는 그동안도 꾸준히 제기되었다. 정의당은 이제라도 진보정당으로서의 비전과 미래를 국민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그것이 진보정당의 존재 가치를 살리는 길이다. 

노동자와 서민을 대변하고 사회적 소수나 약자의 편에서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는 진정한 진보정당으로 거듭나기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