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 24년 만의 최고 물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사설] 24년 만의 최고 물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 기자명 뉴스더원
  • 입력 2022.08.04 0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더원] 물가가 올라도 너무 오른다. 지난 7월에도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달보다 0.5% 올라 지난해와 비교해서는 6.3%나 올랐다.

문제는 상승 폭이 자꾸 더 커진다는 것이다. 지난 6월의 6.0%보다 더 올라 물가상승률이 두 달 연속 6%를 넘은 것은 23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특히 생활물가지수가 오른 것이 더 서민의 삶을 힘들게 한다. 생활물가지수는 가계의 구입 빈도와 지출 비중이 튼 품목인데 지난해 같은 달보다 무려 7.9%나 올랐다. 그러니 서민의 한숨 소리가 들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물가 급등을 이끌었던 에너지 급등세는 다소 완화했다. 하지만 관련 공산품의 가격 인상과 공공요금 인상이 이어지고 농수축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이러한 물가 고공행진을 이끌었다. 

외식 물가상승률은 92년 10월(8.8%) 이후 29년 9개월 만에 8.4%를 기록했고 개인 서비스 가격도 98년 4월 이후 최대치인 6%나 올랐다. 저소득 계층의 타격이 커지면서 내수 소비가 위축될 수 있다. 

통계청은 “국제유가 등 대외 불안 요인의 완화 조짐, 지난해 물가상승률이 높았던 데 따른 기저효과 등을 고려할 때 오는 8~9월엔 물가 상승세가 더는 확대되지 않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수입 물가가 상승하고 추석을 앞두고 농수축산물 가격 상승 가능성이 여전히 남았다. 

물가가 오르면서 가계의 실질적인 소득은 줄고 있는데 물가를 잡기 위한 한은의 금리 인상으로 1880조원의 가계 대출 이자 부담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그러니 가계는 고물가·고금리·고환율 3중고에 시달린다. 

물가는 성향상 한 번 오르면 잘 내리지 않는다. 식제품 가격이나 개인 서비스 가격은 오른 가격이 고착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되면 서민의 삶은 정말로 하루하루 살기에 급급한 지경에 이른다.
 
소비가 위축되면 고용이 감소하고 다시 가계 소득 감소가 이어져 소비가 위축되는 악순환이 이어진다. 그런데도 정부는 위기의식을 느끼는지 모르겠다. 

이제 정부는 단기적인 물가 대책만 세울 것이 아니라 고물가 부담이 큰 서민과 중산층에 대한 구조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 향후 소득세와 부동산세 등을 개편할 때 서민과 중산층의 세 부담을 줄일 방안도 검토해야 한다.

40년 만에 찾아온 세계적 고물가 시대, 정부는 물가도 잡고 소비도 촉진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과거와는 다른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정책을 세우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