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 기상이변시대, 재난 대책 재설계 필요

[사설] 기상이변시대, 재난 대책 재설계 필요

  • 기자명 뉴스더원
  • 입력 2022.08.11 0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더원] 수도권에 기록적인 폭우가 내렸다. 서울에서는 여름 한 달 동안 내릴 비가 하루에 쏟아졌다.

8일부터 이틀 동안 서울에는 연평균 강수량의 30%가 넘는 강수량을 기록했다. 말 그대로 물폭탄이 쏟아져 1907년 서울 기상 관측 이후 115년 만에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잠정 집계된 인명 피해는 사망 8명, 실종 6명, 부상 9명이나 최종 집계에는 더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전국 곳곳에서 가옥 700여 채가 침수되고 이재민도 390여 명 발생했다.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라 추가 피해가 예상된다는 점이다. 기상청은 오늘까지 수도권과 중부지방에 강한 비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추가 인명 피해를 최소화하고 건물의 붕괴와 시설물의 유실 사고에 대비해야 한다. 특히 산사태가 예상되는 만큼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번 폭우는 기상이변을 예상했더라도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었다. 8일 수도권의 하루 강수량이 102년 만에 최대였고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에는 한 시간 동안 141.5㎜가 쏟아졌다. 이는 80년 만에 시간당 최대 강수량이었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을 백분 고려한다 해도 서울시의 치수 대책은 지적을 면할 수 없다. 서울 강남 일대는 2010년 이후 벌써 4차례나 침수피해가 있었다. 상습침수 피해 지역인 이 지역에 무려 1조4,000억 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했으나 이러한 대응조치는 시간당 100㎜ 이상 비에 속수무책이었다. 

이번 폭우 피해를 기상이변에 따른 천재지변으로 넘겨서는 안 된다. 앞으로가 더 문제다. 최근 지구촌은 곳곳에서 폭염, 폭우, 홍수, 산불 등의 자연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상이변이 그 원인이다. 

앞으로 이번과 같은 기상이변에 따른 자연재해 현상은 더 잦아질 수밖에 없기에 이에 따른 대책이 필요하다. 침수가 예상되는 지역의 취약 시설물의 안전을 상시 점검·보강해야 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현재의 재난관리 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더욱 심각해질 기후 위기에 폭넓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시설·설비 기준을 재조정해야 할 것이다. 하수관로의 대형화나 노후 하수관로의 교체도 더는 미룰 일이 아니다. 

만시지탄(晩時之歎)이나 환경 변화에 걸맞은 새로운 수해 예보 시스템 구축이 절실한 과제임을 이번 사태로 명확해졌다. 정부의 새로운 수해 예보 시스템과 철저한 수해 대비책이 마련되기를 당부한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