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 한·일 관계 개선, 국익과 실리 우선 차원에서 복원돼야 할 운명적 과제다

[사설] 한·일 관계 개선, 국익과 실리 우선 차원에서 복원돼야 할 운명적 과제다

  • 기자명 뉴스더원
  • 입력 2022.09.23 00: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더원] 한·일정상 간 회담이 마침내 성사됐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고인이 된 아베 전 총리가 만난 이후 2년 9개월 만의 일이다.

윤석열 대통령으로서는 지난 5월 취임 후 처음로 가진 한·일 간 정상회담이다.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양국 정상회담이 일단 이렇게 마침표를 찍었다.

회담에선 양국 간 관계 개선과 북핵문제에 대한 긴밀한 협력의 원론적 문제로 뜻을 같이했던 정도였다.

그러면서 양국 관계의 개선 필요성에 대한 공감과 당국 간 대화 가속화, 계속적 협의를 전제했다.

아쉽지만 이것이 회담의 전부였다.

그럼에도 양국 간 관계 개선을 위한 첫걸음을 뗀다는 차원에서 양국 정상 간 만남 그 자체만으로 갖는 의미는 크다.

비록 30분 정도에 불과한 이번 만남은 '약식회담' 정도에 그쳤다. 심지어 일본 정치권은 이를 빗대 '간담'이라고 표현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양국에 의미가 성과에 앞선 이유는 간단하다. 실타래처럼 엉킨 양국 관계를 풀어갈 첫 시도로 충분히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기 때문이다.

돌이켜 보면 양국의 원한관계적 입장은 무릇 정치권의 잘못된 개입에서 비롯된 경향이 짙다. 국민적 감정을 부추키며 간극을 키웠다.

이 와중에 파국 일보 직전의 벼랑끝까지 내몰린 상황에 두 정상 간 만남은 늦은 감이 있으나 그나마 다행이다.

덕담 정도가 성과의 전부였다 할지라도 만남의 의미까지 폄훼돼서는 안 되는 까닭이다.

지금 당장 한·일 간 너무도 복잡하게 엉킨 실타래를 푸는 일이 쉬워 보이진 않는다.

하지만 이를 해결할 주체와 역할 만큼은 분명하다.

어디서 어떻게 풀어야 할지가 바로 정치권의 역할이요 감고스란히 감당해야 할 몫이다.

지금껏 양국 간 감정의 골을 깊게 한 잘못의 원인이 정치권에 있었듯, 정치권이 나서 이 난제를 풀어야 한다.

최근 골 깊은 양국 간 냉전기는 정치권에 편승한 지난 정부의 잘못이 특히 크다.

청와대 당시 수석비서관이 나서 죽창가를 외치고 소위 '깜'도 안 되는 관변단체장이 나서 'NO 아베, NO일본'을 외치며 반일감정을 부추켰던 일은 정말 최악이다. 국민을 선동하며 감정적 대응을 부추킨 최악의 방법이었다.

그럼에도 야당(당시 여당)은 이번 양국정상 간 회담을 '빈손 외교' '비굴 외교'라는 억지성 발언을 서슴치 않고 있다.

자신들이 국정을 이끌던 시절, 무대응책과 무개념 논리로 저지른 외교적 참사에 대한 미안함도 오간데 없으니 뻔뻔하기만 하다.   

누가 뭐래도 국민의 현 정서적 대세는 한·일 관계 복원이다. 이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운명적 과제다.

많은 국민들은 역사적 현안 해결을 통한 양국 관계의 개선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그렇다면 전 정부처럼  분노와 비판, 감정 등을 대일 외교의 중심에 있게 해서는 안된다.

아무리 일본이라도 이제 우리도 10대 강국에 굴욕적 외교를 요구할 수도 없고, 우리역시 염려할 일도 아니다.

외교도 사람 관계처럼 다가가고 다가 오게 하는 고도의 '밀당'이긴 마찬가지다.

그렇기에 정치적 견해로 무조건적 비판보다 양국 관계 실리를 위한 공감적 공약수를 찾는 노력으로 실리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

모쪼록 이번 양국 정상 회담이 '반일과 험한'의 악순환을 끊는 계기점이 되길 기대해본다.

어떤 경우든 국익과 실익에 우선되는 일은 없다. 양국 간 관계 개선에 정파를 떠나 초당적 협력이 발휘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뉴스더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